몬스터 주식회사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타일러가 몬스터 주식회사에서 자신의 꿈이었던 겁주기 선수로 활동을 시작하려는 찰라, 이제는 겁주기가 아닌 웃기기로 승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결국 타일러는 몬주시, 즉 몬스터 주식회사 시설팀에 임시로 배정된다.
몬스터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타일러 터스크먼은 몬스터 주식회사에서 겁주기 선수로 경력을 쌓을 꿈에 부풀어 있다. 하지만 불행히도 그가 출근한 첫날은 회사가 공포 에너지에서 웃음 에너지로 전환한 첫날이기도 했다. 이제는 겁주기 선수가 아닌 웃기기 선수가 필요해진 것이다! 이제 회사의 책임자가 된 마이크와 설리는 고민에 빠진다. 이 무서운 몬스터들을 '웃기는 몬스터'로 만드는 문제 때문이다. 방법을 연구하는 동안 모든 겁주기 선수들에게는 다른 업무가 할당된다. 실의에 빠진 타일러도 괴상한 몬스터들의 팀인 몬주시, 즉 몬스터 주식회사 시설팀에 배정된다. 몬주시는 몬스터 주식회사가 굴러가게 해주는, 몬스터들을 지원하는 몬스터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