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고양이과 전문가인 분 스미스가 사자가 먹이를 죽일 때의 각 단계, 접근, 추적, 점프, 힘, 물기 등을 탐구한다.
지금까지 야생동물 영상제작자가 아프리카 사자의 놀라운 힘을 안전하게 탐구하는 방법은 거대한 망원 렌즈를 사용하는 것뿐이었다. '인간 대 사자'는 대형 고양잇과 전문가인 분 스미스와 함께 남비티 동물보호구역에서 다음 먹잇감을 찾는 수사자 세 마리를 추적한다. 탁 트인 아프리카 덤불에서 먹이를 사냥하고, 짝짓기 상대를 찾는 사자들을 따라간다. 하지만 진정으로 이 형제들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분은 그들과 정면으로 마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