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인 살린스키의 축소 기계는 이번에도 잘못 발사되고, 이번엔 어른들이 축소된다.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들을 집에 남겨두고 주말여행을 간 줄 알고 정크 푸드와 시끄러운 음악을 즐긴다. 현미경으로 봐야 할 만큼 작아진 자신들의 상태를 아이들에게 알리려고 노력하는 와중에 부모는 아이들에 대해 미처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된다.
웨인 살린스키의 악명 높은 축소 기계가 또 잘못 발사되고, 이번엔 웨인과 아내, 형제 부부가 약 1cm 크기로 축소된다. 이들은 집 안 이곳저곳으로 움직이며 아이들의 눈에 띄기 위해 애쓴다. 하지만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들을 집에 남겨두고 주말여행을 간 줄 알고 정크 푸드를 잔뜩 먹고 집 안에서 롤러블레이드를 즐기고 음악을 크게 틀고 친구들과 파티를 하며 자유를 만끽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된다. 아이들은 마침내 작아진 어른들을 발견하고 그대로 내버려 둘까 고민하지만, 원래의 부모를 되찾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