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모험의 서사시에서는 괴롭힘을 당하던 소년이 바위에 꽂힌 전설의 검 엑스칼리버를 발견하고 친구들(적도 함께)과 함께 마법사 멀린과 힘을 합쳐 사악한 존재를 무찌르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신화에 등장하는 엑스칼리버 검을 발견하고 12살의 영국 학생 알렉스의 힘든 일상이 뒤바뀐다. 영국에서 가장 나약했던 학생이 역사상 가장 강력한 검을 손에 쥔 뒤, 친구들과 함께 기필코 세상을 파괴하려는 중세 악당 모르가나와 맞서 싸우면서 대모험의 서사시가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