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클베리 핀의 모험
백인 소년 허클베리 핀과 탈주 흑인 노예 짐은 우연히 미시시피 강 앞에서 마주치게 되고 자유를 갈망하던 두 소년은 함께 머나먼 여정을 시작한다.
열네 살짜리 미국 백인 소년 허클베리 핀은 더글러스 과수댁에게 입양되어 교육을 받던 중에 그가 돈을 벌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 온 아버지로부터 납치를 당한다. 매번 반복되는 아버지의 폭력에 위협을 느낀 허클베리 핀은 탈출을 시도하게 되고, 미시시피 강에서 탈주 흑인 노예 짐을 만나 둘은 자유를 찾아 함께 떠난다. 이들은 뗏목으로 여행을 하면서 인간은 인종과 문화 차이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평등한 위치에 있다는 사실을 깨우치게 된다.